Xcode
Swift
언제나 그렇듯, 모든 개발의 시작은 Hello World 지요.
당연히 맥북이나 아이맥에서 실행해야합니다.
Xcode 를 실행합니다.
그리고 playground 말고 Create a new Xcode project 를 선택합니다.
Single View App 을 선택합니다. 그리고 Next
Product Name, Organization Name, Organization Identifier 를 입력하고, Language 는 Swift 입니다. 그리고 Next
여긴 기본값으로 넘어갑니다. 그냥 Create 클릭.
좌측 explorer창에서 Main.storyboard 를 선택합니다.
그럼 아이폰 모양이 나옵니다. 화면에 레이블을 끌어와야 합니다.
우측 상단에 보면 아래 캡쳐 이미지에 빨간 네모와 같은 아이콘이 있습니다. 그걸 클릭하면 도구상자가 나오고
거기에 label 을 입력하여 필터를 건 항목만 보이게 합니다.
Label 을 화면으로 드래그하여 드롭합니다.
label 을 더블클릭하면 텍스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. ( 또는 우측 프로퍼티 창에서도 수정 가능합니다. )
가운데 정렬을 하는 방법입니다.
그리고 보고 계신 화면에 대한 클래스를 찾아야 합니다. 기본적으로 최초 생성 시 연결되어있는 클래스는 ViewController입니다.
폰 화면의 label 을 우클릭하고 소스의 아래 캡쳐에서 보이는 부분의 위치로 드래그합니다.
Outlet 이 선택되어있는것을 확인하고 name 을 입력합니다.
그리고 Connect 를 클릭합니다.
아래와 같이 소스코드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.
그리고 viewDidLoad() 메소드 안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입력합니다.
viewDidLoad : 화면이 로드되면 실행되는 메소드.
빨간 박스 부분의 소스 코드는 현재 label_hello의 텍스트에 " World!" 라는 텍스트를 이어 붙이는 코드입니다.
이제 실행을 해야겠죠.
에뮬레이터를 선택하고 재생 버튼을 누릅니다.
시작이 반이니, 이제 반 했습니다.
앞으로 기초부터 같이 알아보겠습니다.
'IOS (Swift, Objective-c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xcode] PlayGround 사용방법 (0) | 2021.08.26 |
---|---|
[Swift5] swift 기초 문법 (0) | 2021.08.26 |
cocoapod 설치 오류 해결하기 (0) | 2020.08.05 |
[IOS] Pass Data from Objective-C to Swift (0) | 2019.08.16 |
[IOS] Objective-C Controller에서 Swift Controller 호출하기 (0) | 2019.08.15 |
댓글